한국전쟁으로 인한 수많은 고통이 있었다. 어떤 고통은 기억되고 어떤 고통은 잊혔다. 왜 어떤 기억에만 말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을까. 왜 다른 기억은 침묵을 강요당했을까. 이 물음으로부터 한국전쟁 70년 기억 사진전 허락되지 않은 기억 RESTRICTED 은 시작되었다. 부디 이 전시가 그동안 침묵을 강요당했던 목소리에 조금의 숨통이라도 터 주기를 바란다.
그 목소리를 듣게 될 사람이 바로 당신이었으면 좋겠다.

사진전 구성

사진전은 크게 네 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불가능한 피란

생존을 위해 떠난 피란민들은 길 위에서 끊임없이 자신이 ‘순수’한 ‘양민’임을 증명해야 했다. 그것은 또 다른 전쟁의 모습이었다. 어떤 피란의 종착지는 죽음이었다.

불가능한 피란

폭격, 마을과 사람을 겨누다

도시와 마을, 거기 살고 있는 사람을 폭격한 것은 실수가 아니었다. 명백한 작전의 일부였다.

폭격, 마을과 사람을 겨누다

국민이 되지 못한 사람들

전쟁은 모든 사람을 '적' 아니면 '우리'로 나눴다. 학살당한 민간인들은 모두 적으로 몰려 죽었다.

국민이 되지 못한 사람들

전쟁을 통과하는 10개의 방

유족의 삶, 한국전쟁 '위안부', 전투병과 노무자, 포로가 된 민간인… 전쟁을 통과한 사람들의 이야기.

전쟁을 통과하는 7개의 방

전쟁기념관 변화를 위한 서명

한국에서 가장 큰 한국전쟁 기억공간인 용산의 전쟁기념관. 전쟁기념관이 군인만이 아닌 수많은 전쟁 당사자들의 이야기를 말하고, 전쟁의 고통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반성할 수 있도록 서명에 동참해주세요.

변화를 위한 서명하기

전시 행사와 해설

행사와 해설을 통해 더 깊은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행사 일정

상시 전시 해설 안내

단체 해설 예약 안내

문의 : 열린군대를위한시민연대 (02-338-0426 / watch@militarywatch.or.kr)


관람 안내

관람 전에 꼭 확인하고 오세요


관람 시간

관람 신청

코로나19로 인한 준수사항

오시는 길

(04322)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71길 37 민주인권기념관 4-5층

세상을 바꾸는 작은 변화. 이 전시는 아름다운재단의 후원으로 진행됩니다.